빈곤의 기준은 시대나 지역에 따라 변화한다. 한 지역사회에서 빈곤이라 판단된 것이 다른 곳에서는 부(富)가 될 수도 있다. 그렇지만 기준은 관찰자가 볼 수 있는 객관적이고 손에 잡히는 기준이라야 한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가난한 사람은 '생의 특권이나 생계수단이 부족한 사람'이라고 정의내릴
오랜 인문학의 전통을 가진 민족이기는 하지만 타율적인 근대화를 겪는 동안 우리에게는 ‘사회’도 ‘과학’도 온전히 수립되지 못했다. 냉전질서는 국가주의와 시장주의의 연합적 지배를 한국과 동아시아 국가에 이식시켰다. 그것은 사회의 실종이었다. 사실 “사회란 없다”라고 대처가 말하기 훨
계층 개념의 명료화)가 빈약하기 때문이다.
“계층social stratum은 결국 사회를 관찰하는 사람이 분류/식별의 편의를 위하여 어떤 특정한 기준에 따라 인위적으로 구획한, 말하자면 하나의 조작적/ 분류적 개념인 것이다.”
"계급은 각종의 사회적 여건이 불평등하게 분배되어 있는 여러 사회 범주 간
사회정치동맹(Women’s Social and Political Union)’이 결성되어 1918년 국민대표법의 성립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영국의회의 여성참정권 성립은 그 후 세계 각국에 영향을 끼쳤고, 영국의회주의도 내실을 기할 수 있었다. 그러나 동(同) 법률에 의한 여성의 선거권은 남성선거권에 비해 상당한 제한이
사회주의자요!'라고 선언하던 많은 이들은 사민주의라는 우회로로 자신을 내던지기 시작하였다. 운동이 고양인 시기에 '난 사회주의자요.'라고 말하긴 쉬워도, 위기의 시기 위기를 온몸으로 받아안으면서 '난 사회주의자요.'라고 말한다는 것은 보통 이상의 용기와 신념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이 현실로